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오사카에 있는 재택종합센터, 락구락구

기사승인 2017.11.26  16:41:32

공유
default_news_ad1

오사카에 있는 재택종합센터, 락구락구 

락구락구는 일본민의련 소속의 일반재단법인 요도가와근로자후생협회(요도협)에서 설립, 운영하는 센터이다. 위치는 법인의 최초 병원인 니시요도 병원이 이전하면서  그 자리에 설립되었다. 3층 건물이다. 

▲ 락구락구 센터 전경

 

층별로 기능이 분리되어 있는데 1층에는 데이케어 센터, 2층에는 간호소규모다기능거택개호, 3층에는 방문간호 스테이션, 헬퍼스테이션, 재택개호24, 케어매니저 사무실, 장애인케어플랜 사무실 등 모두 7개의 기능이 한 공간에 모여 있는, 말 그대로 종합센터인 셈이다. 

▲ 충별 배치도

1층에는 데이케어센터가 자리하고 있다. 25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한다. 개호보험(우리나라의 장기요양보험에 해당함)의 적용을 받으며 개호 등급에 따라 자기 부담율이 달라진다. 식사 비용은 자기 부담이다. 

▲ 1층 데이케어 센터

2층에는 간호소규모다기능거택개호라고 부르는 곳으로 등록제(멤버십)로 운영하고 있다. 데이케어센터처럼 통원도 가능하고 단기간 숙박도 가능하며 가정으로 직접 방문하기도 한다고 한다. 개호 등급에 따라 이용료가 다른데 1등급인 경우 18만 엔, 5등급인 경우 40만 엔 수준이다. 이 중에서 본인 부담은 10%정도라고 한다. 1박을 하는 경우 하루 2,500엔을 지불하게 된다. 1층과 2층은 별개로 운영되고 있으며 2층의 등록 회원이 아닌 사람이 숙박을 하려고 하는 경우는 자리가 있는 경우에 한정하여 좀 더 비용을 내고 숙박을 할 수는 있다고 한다. 숙박 시설은 모두 9실이다.

▲ 2층에 있는 숙소 모습

3층에는 방문간호스테이션, 헬퍼스테이션, 재택개호24, 케어매니저 사무실, 장애인케어플랜 사무실 등이 있다.  

방문간호스테이션에서는 방문 간호사 13명이 근무하고 있다. 현재 담당하는 환자 수는 150여 명으로 한달 방문 건 수는 1,100여 건이며 24시간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야간에는 보통 한 명의 간호사가 대기하고 있다가 호출이 오면 가정을 방문한다고 한다. 

▲ 3츠에 있는 방문간호 스테이션, 13명의 간호사 근무하고 있는데 대부분 가정 방문 나가 있다.

헬퍼스테이션에서 헬퍼는 우리의 요양보호사 정도로 볼 수 있을 듯하다. 26명의 헬퍼(정규직 8명과 비정규직 18명)가 근무하고 있는데 보통 가정을 방문하여 청소, 식사, 가사 등을 도와 준다고 한다. 헬퍼는 1, 2등급으로 나뉘며 3-4년 정도의 경력을 쌓으면 개호복지사가 될 수 있다고 한다. 

▲ 휠체어에 앉은 채 물에 들어가 목욕할 수 있는 시설

재택개호24의 경우 헬터스테이션과 기능은 동일하나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나 이용자가 거의 없다고 한다. 헬퍼스테이션은 비용을 1회 얼마로 책정하고 있으나 재택개호24는 월정액으로 책정한다고 한다, 하루에 3-4회 방문하게 되면 본이 부담이 15~30만 원 정도 발생한다고 한다. 

케어매니저는 개인별로 개호 플랜을 세워주는 역할을 한다. 케어플랜을 작성해 주고 한달에 한번 개호보험에 청구할 수 있는데 보통 1인당 1.4만 엔 정도 한다고 한다. 20명의 케어플랜을 짜 주면 28만 엔 정도 수익을 올리 수 있다.  이는 전액 개호보험에서 부담하는 것으로 본인부담은 없다고 한다. 케어메니저 한 명당 한달에 35명까지 담당할 수 있는데 현재 사무실에는 4명이 근무한다고 한다. 케어매니저는 별도의 자격이 있으며 ‘위탁개호지원전문원’이라고 부르며, 의사, 간호사 등 의료계통의 자격자 중에서 5년 이상의 실무 경험이 있으면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고 한다,. 

3층에 장애인케어플랜 사무실이 있는데 장애인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이를 담당하는 별도의 자격증을 가진 직원들이 근무한다고 한다. 

▲ 락구락구의 이송 차량

백재중 jjbaik99@gmail.com

<저작권자 © 건강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