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그림책 속으로

기사승인 2021.09.05  22:05:58

공유
default_news_ad1

[책 소개]

책이란 무엇인가, 그림책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그림책 작가이고 시인인 저자가 10년 동안 골라낸 좋은 그림책 마흔여섯 권 이야기가 모였습니다. 그림책으로 우리를 유혹하는 이야기들, 그림책으로 행복해지는 이야기들, 그림책 속에서 함께하는 우리 이야기가 들었습니다. 그림과 이야기가 긴밀하게 엮여 드는 그림책들 속에서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주인공들이 뛰어놉니다. 46권의 발랄한 주인공들이 모여 노는 그림책 도서관이 우리 눈 앞에 펼쳐집니다.

이 그림책 이야기들을 읽다 보면 그 그림책을 다시 찾아 펴들게 됩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그림책 장면들이 눈앞에 그려집니다. 저자가 찬찬하고 나긋나긋 읽어 주는 문장들이 들려옵니다. ‘읽고 읽고, 또 읽게’ 됩니다. 책이, 그림책이 달콤하고 몽글몽글하게 마음에 담깁니다.

 

[책 본문]

세상 모든 멋진 그림책을 한자리에 모은 그림책 도서관을 열어서, 온 사람이 함께 누리고 즐기며 그림책 연구도 하고 새로운 그림책도 만드는 놀이터 겸 일터를 이루는 꿈을 펴느라 하루 하루가 숨찹니다. 몸 고달프고 마음 다칠 때마다 새삼 힘 북돋워 줄 그림책을 찾아 펴들곤 하지요.

‘책’이란 정말 그런 거지요. 우리의 기억이 다 하는 날에도 사라지지 않는 지혜를 담고 대대세세 유전하는 것, 어디에 감춰져 있거나 버려져 있다가도 그것을 필요로 하는 존재 앞에 때맞춰 나타나 원래의 소명을 완수하는 것 말이에요.

사람도 한 권의 책이다, 라고 생각합니다. 초등학교 중학년 아이들과 함께 ‘할아버지 할머니 자서전 그림책 만들어 드리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는 생생히 그 ‘사람 책’ 실물을 체험하기도 했어요.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이의 일생이 아이들이 만들어 낸 그림책을 통해 제 앞에 출현한 겁니다. 수십 번 만난다 해도 알아채기 힘들었을 그 분들의 과거와 현재를 손주들이 삐뚤빼뚤 만든 수제 그림책으로 읽는 느낌은 묘하게 각별했습니다.

 

[추천 글]

‘이 사람은 그림책을 진정으로 사랑하는구나!’

그림책은 결코 지식으로 이루어지는 세계가 아니라는, 어쩌면 당연한 정의를 이번에도 새삼 확인하였다. 님의 언어는 그림책에 대한 남다른 애정으로부터 우러나오는 한 마디 한 마디이기에 무심코 어떤 부분을 짚어 읽어 보아도 따뜻함이 배었다. 나아가 마치 자신의 새로운 창작품인 양 상상의 세계를 한껏 보태어도 자연스럽게 하나의 메시지로 융합되어 고개를 끄떡이게 한다. _류재수(그림책 작가)

『그림책 속으로』는 그림책을 향한 걸음걸이를 일러주는 책이다. 보폭과 속도, 시야와 발을 디디는 강도까지 이 책의 모든 문장은 그림책의 아름다움이 갖는 본질로 향한다. 그는, 그림책과 가장 가까이 자리한, 태도의 권위자이자 해석의 전문가다. 그림책에 내려앉는 우리말의 맵시와 무게를 가장 먼저 고민한 그림책 번역의 개척자이며 작가이다. 오늘의 그림책 생태계를 만든 운동가이다. 여러 그림책 작가를 가르쳐 온 오랜 스승이었으며, 지금도 배움과 탐구를 거듭하는 그림책 현장의 예리한 연구자이다. _김지은(어린이 책 평론가)

폐버스에서 시작된 그림책 함께 읽기가 이제 협동조합으로, 공립학교로, 창의문화도시로 번졌습니다. 다음 차례는 어딜까요. 작가가 열심히 그림책버스 활동을 진행하던 10년 동안 그를 매혹시킨 그림책 46권 이야기가 『그림책 속으로』에 담겼습니다.

여전히 그림책에 마음 떨리는 이들에게도, 어떤 책이 좋은 그림책일지 묻는 이들에게도, 도서관에서 사는 여러 동물들에게도 이 책은 다정한 벗이 되겠습니다. _조원경(엮은이)

[저자 소개] _ 이상희

그림책 작가이고 시인입니다. 원주 토지문학공원에서 폐버스를 활용한 ‘패랭이꽃그림책버스’를 운영합니다. 이 그림책버스 활동을 함께하면서 형성된 그림책 시민 문화 집단은 ‘사회적협동조합 그림책도시’를 꾸리고 원주가 ‘유네스코 창의문화도시’에 지정되는 데 기여합니다. 2021년에는 ‘원주시그림책센터’ 운영을 맡아 평생 소망해 온 그림책 도서관을 드디어 실현합니다. ‘사회적협동조합 그림책도시’ 이사장 등 여러 직함을 가집니다. 저서가 『책이 된 선비 이덕무』(보림 2017) 『이야기 귀신』(비룡소 2012) 등 많습니다.

 

저자 : 이상희

출판사 : 건강미디어협동조합

출판일 : 2021-09-01

ISBN 9791187387206

정가 : 16,000원

반양장본 288쪽 150*220mm 385g

 

건강미디어 mediahealth2015@gmail.com

<저작권자 © 건강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