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천시, 지역사회 돌봄 위해 의료협동조합 손 잡다

기사승인 2019.02.27  19:24:02

공유
default_news_ad1

- 27일 민관협력 정책토론회 열려...민간 주도, 지방정부 권한 확대 논의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이광호)이 부천시(시장 장덕천)가 추진하는 '부천형 커뮤니티케어(지역사회 통합 돌봄)' 의료 부문 공식 파트너로 선정됐다.

27일, 부천시는 시청 3층 소통마당에서 '부천시 커뮤니티케어 민관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정책 토론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을 맺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의 내용을 살펴보면, 두 단체는 '부천형 커뮤니티케어 모델을 구축 강화하기 위하여 시는 행정적 지원을 적극 강구하고, 기관은 안정적 사업 수행을 위해 협력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두 기관이 맡아야 할 역할도 명문화했다. 부천의료사협은 지역 주민이 스스로 건강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며, 부천시는 지역사회 참여 등 선도사업의 안정적 실행에 노력하기로 했다.

▲ 부천시(오른쪽 장덕천 시장)와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이광호)이 27일 커뮤니티케어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천시는 커뮤니티케어의 성공 여부를 민관협력 관계 구축에 있다고 보고 지역 민간자원들의 협조를 계속해 이끌어내고 있다.

이달 25일에는 보건·의료·복지·경제 분야 등 17개 기관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보건의료와 복지의 서비스를 통합하는 시민 중심 커뮤니티케어를 천명한 바 있다. 

27일 열린 토론회에서도 부천시약사회, 약대마을돌봄커뮤니티협의회,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관계자가 패널로 참석해, 민간 파트너로서 역할을 강조했다. 

부천시약사회 윤선희 회장은 "2017년 78명, 2018년 60명 홀몸 어르신을 방문해보니 처방받은 지 오래된 약부터 중복 투약까지 상황이 심각했다"며 "방문 약료 서비스를 이어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약대돌봄커뮤니티케어협의회 정성회 회장은 "부천시 약대동은 2013년부터 기존 민간조직과 동네 종교기관의 협력을 통해 노인건강교실, 소외계층 주거개선 사업, 무연고자 장례 지원 사업을 펼쳐왔다"며 "자발적 돌봄커뮤니티 사례에 주목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최영미 사회서비스분과장은 "시가 의료의 민간 파트너로 의료사협을 명문화했듯이 노인요양, 돌봄, 집수리, 장례 등에서도 사회적 경제 조직을 주요 파트너로 인정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이경수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용광로 같은 지역이 움직여야 '병원에서 가정으로'라는 커뮤니티케어가 실현될 것"이라며 "지방 정부에 권한과 예산을 얼마나 넘기느냐에 정책의 성공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두 번째 발제자인 순천향대학교 조규석 교수는 "부천의료사협은 얼마전 지역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작은 커뮤니티케어 '100세까지 팔팔하게 88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며 "약물이나 주사 등 의학적 처방 없이도 신체 통증이 줄어든 것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부천시는 커뮤니티케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시청에 지역통합돌봄정책팀(4명)을 신설하고 10개 광역동 복지과에는 지역통합돌봄팀(3명)을 설치할 계획이다.

부천시 복지정책과 김정길 과장은 "새로운 기구 설치와 함께 부천형의 특징은 10개 광역동 인프라를 통해 커뮤니티케어를 준비하는 데 있다"고 밝혔다.

부천시는 현재의 36개 동 중에서 26개 동은 폐지 민원 센터 형식으로 운영하고 10개 광역동만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하지만 7월 시행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는 행정동 통폐합 반대 운동이 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를 비롯한 통장협의회 등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어서 정책추진의 변수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27일 부천시청 3층 소통마당에서 커뮤니티케어 민관협력을 위한 시민정책토론회가 열렸다. 행사 후 발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기태 newcitykim@gmail.com

<저작권자 © 건강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