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야마센 홀로 지키다

기사승인 2019.05.23  20:30:12

공유
default_news_ad1

- 약자와 연대한 뜨거운 양심, 야마모토 센지

3.1운동 100주년. 일제 시대 조선 독립 운동 대탄압의 구실이 되었던 '치안유지법', 이 법의 개악을 반대했던 유일한 일본 국회의원, ‘야마센’.

야마모토 센지(山本宣治, 애칭 ‘야마센’, 1889∼1929)는 일본의 생물학자이자 정치인입니다. '꽃을 심어 세상을 아름답게 하고 싶어' 택한 원예 견습, 캐나다에 건너가 접한 민주주의의 숨결, 귀국 후 생물학자로서 교토대학과 도시샤 대학에서 교편을 잡은 후 여성을 해방을 위한 피임법 계몽 운동을 펼칩니다. 당시 일본 정부는 값싼 노동력과 전쟁에 필요한 병사를 확보하기 위해, 국민에게 '낳자, 늘리자'라는 슬로건으로 출산을 장려합니다. 그러나 '다자녀, 생활난, 결혼난' 등으로 고통받고 있던 궁핍한 이들을 대변하여 산아제한 운동을 펼쳐 나갑니다. ‘산아제한연구회’를 조직해 입회한 노동자와 농민들의 상담에 응하고, 성교육과 구체적인 피임 방법, 생활 방식에 대해서도 교육합니다. 정부 시책에 정면으로 반대하는 야마센의 활동은 감시와 탄압의 대상이 됩니다.

그러나 교토를 중심으로 한 농민 운동을 통해 농민 노동자의 지지에 힘입어 1928년에는 국회의원으로 뽑히기에 이릅니다. 1928년 제국의회에 치안유지법 개정안 상정. 우리나라 국가보안법의 원조 격인 치안유지법은 '국체(천황제) 변혁'을 목적으로 하는 일체의 활동을 금지합니다. 일본 국내에서는 반정부, 반천황 운동의 탄압, 식민지 조선에서는 독립운동을 탄압하는 장치였습니다. 개정안은 그 위반자에 대해 사형까지 언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대세는 어쩔 수 없다.'는 분위기가 퍼져갈 무렵에도 야마센만은 홀로 끝까지 반대 의견을 굽히지 않습니다. "야마센 한 사람만이 고독하게 싸웁니다. 그러나 나는 외롭지 않습니다. 내 뒤에는 대중의 지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1929년 3월 5일, 개정안에 대한 국회 발언을 신청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며, 그날 밤 극우 단체가 보낸 자객에게 무참히 살해당합니다.

 

[추천글]

_ 홍세화 (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 저자, 노동당 고문, 장발장은행장)

인간 본연의 양심의 자유, 사상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국가주의 체제에 맞섰던 야마센에게서, 빅토르 위고의 표현을 빌려, ‘혁명의 절대성’ 위에 있는 ‘인간의 절대성’을 발견하기를 바랍니다. 야마센, 실로 그는 길지 않은 생을 통해 ‘인간의 저대성’을, 그 가치를, 그 진수를 보여주었습니다!

 

_ 노순택

(2014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올해의 독일 사진집상 수상 사진작가)

야마센의 추모비를 둘러싼 가슴 저린 사연은 내게 평택 대추리를 떠올리게 한다. 야마센의 이름을 지우고 비문을 시멘트로 메운 뒤에야 추모비는 건립되었다. 하지만 야마센의 친구들은 어두운 밤 시멘트를 긁어낸 끝에 글자를 살려냈다. 시멘트를 긁던 그 심경이 어땠을까 .

 

_ 이정미(정의당 대표)

‘예정된 실패’를 알고도 나아가는 인간의 우직함이야말로, 인간이기에 가능한 지고지순한 아름다움일 것입니다. 지금, 야마모토 센지의 ‘연대의 정치’는 더욱 기억되어야 합니다. 아니, 그의 눈부신 생애에 비춰 소개가 늦은 감이 있습니다.

 

_ 최규진(의사,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인권위원장, 인하대 의과대 조교수)

731부대 연구를 위해 찾아간 저에게 아자미 선생님은 윤봉길 의사 암매장지로 데리고 갔습니다. 제 눈에는 그 순간 윤동주와 야마센의 모습이 스쳐 지나갔습니다. ‘일본이 그때 야마센의 말을 들었더라면 윤동주는 죽지 않았을 텐데….’

 

_ 황대권( 『야생초편지 저자』 , 생명평화마을 대표)

한국엔 국가보안법에 의해 희생당한 정치인은 많지만 그에 정면으로 맞서다가 죽은 이는 아직 없다. 그런 용기 있는 정치인이 없기에 이 악법이 아직도 서슬 푸르게 살아 있다. 야마센이 그립다. 그는 반인륜적인 법과 정치 세력에 정면으로 맞서 ‘아니오!’라고 한 유일한 국회의원이었다 .

 

엮은이 : 우지 야마센회, 황자혜

출판사 : 건강미디어협동조합

반양장/ 148x210mm/ 192쪽/ 값 13,000원

ISBN : 979-11-87387-11-4 03910

초판 발행일 : 2019년 5월 28일

건강미디어 mediahealth2015@gmail.com

<저작권자 © 건강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